최근 다양한 기능과 막강한 성능을 자랑하는 다양한 인공지능 모델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대형 LLM 모델에는 챗GPT, 클로드, 딥시크 등 다양한 모델들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구글 제미나이(Gemini)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 사용량이 적은 사용자에게는 큰 매리트가 있는데요. 오늘은 구글 제미나이 API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제미나이 API 발급하기 – Google AI Studio
▼ 제미나이 api는 구글 AI 스튜디오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Google AI Studio로 이동하여 회원가입 및 로그인합니다. 구글 아이디가 있다면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하시면 회원가입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아래 그림과 같이 로그인 화면에서 왼쪽 상단에 “Get API Key”를 누르고 아래 “API 키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 이전 포스팅에서 다뤘던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했다면 아래와 같은 프로젝트 선택창이 나오는데요. 이미 생성한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제미나이 api 발급을 진행합니다. 만약 생성한 프로젝트가 없다면 “Create API key in new project“을 체크하고 Gemini API 발급을 진행하세요.

▼ API 키가 생성을 마치면 “복사”버튼을 눌러 키를 안전하게 저장합니다.

1) 제미나이 API 키 확인하기
▼ 발급한 제미나이 API키는 구글 AI 스튜디오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왼쪽 상단에 “Get API Key”를 누르고 API키를 누르면 발급받은 API 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제미나이 API 모델의 종류
제미나이(Gemini)는 여러 모델의 API를 제공하는데요. Gemini 2.0 Flash, Gemini 2.0 Flash-Lite, Gemini 1.5 Flash, Gemini 1.5 Pro, Gemini 2.0 Flash Thinking Experimental(추론모델), Gemini 2.0 Pro Experimental 등의 모델이 있습니다.
1) 제미나이 API 사용 제한
제미나이 API는 모델의 종류에 따라 사용량에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사용 제한에는 RPM, RPD, TPM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RPM은 분당 요청 제한 수를 나타내며, RPD는 일일 요청 제한 수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TPM은 분당 처리할 수 있는 토큰 수 입니다. 요청 제한은 구글 정책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니 구글 AI 스튜디오의 공식 문서를 확인하세요. 아래 그림은 현재 제미나이 모델이 제공하는 요청 제한입니다.
Gemini API는 Gemini 2.0 Flash 모델을 기준으로 분당 15회, 하루에 1500회, 분당 100만 토큰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RPM = 분당 요청 수
- RPD = 일일 요청 수
- TPM = 분당 토큰

2) 제미나이 입력/출력 – 멀티모달 기능
구글 Gemini API는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입력받고 출력할 수 있는 멀티모달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를 입력과 출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 이미지 생성(Imagen 3)은 유료등급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제미나이 API 활용
제미나이 API를 이용하면 구글의 LLM 모델을 손쉽게 호출하여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데요. 파이썬이나 엑셀 등에 코드를 작성하여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거나 개인의 용도에 맞는 프롬프트를 작성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의 데이터를 가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1) 대화형 서비스
- 챗봇 개발: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한 고객 응대 시스템 구축
- 가상 비서: 일정 관리, 정보 검색 등을 수행하는 AI 비서 개발
2) 코드 및 데이터 처리
- 코딩 지원: 코드 생성, 버그 수정, 최적화 제안
- 엑셀 통합: 스프레드시트 내에서 AI 기능 활용 (함수, 매크로, 사전, 번역 등)
3) 언어 관련 서비스
- 번역 서비스: 다양한 언어 간 고품질 번역 제공
- 사전 기능: 용어 설명, 동의어, 반의어 등 언어 정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