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한 줄 데이터 나누기

인터넷에서 자료를 복사하여 엑셀에 붙여넣으면 한 줄로 복사되어 난감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보기 좋게 편집하기 쉽지 않은데요. 오늘은 한 줄 데이터 나누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한 줄 데이터 나누기

아래 그림은 주가 정보를 복사하여 엑셀에 붙여넣은 모습입니다. 하지만 데이터 형태가 원래 서식과 다릅니다. 이를 사용하려면 편집 작업이 필요한데요. 복잡한 수식이나 과정을 거치지 않고 한 줄로 복사된 데이터를 빠르고 쉽게 정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엑셀-한-줄-데이터-분리-1

1) 데이터 구조 파악 및 셀 주소 입력

복사한 주식 정보 데이터는 위에서부터 4개의 데이터가 한 열에 있어야 합니다. 즉, 4개의 데이터를 같은 열에 위치시키고, 그 다음 4개의 데이터는 다음 열에 정렬해야 합니다.
데이터 구조를 파악한 후, 4개의 데이터가 입력된 셀 주소를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A1:A4 셀 주소를 열 방향으로 입력하고, 다음으로 A5:A8 셀 주소를 다음 열에 입력합니다.

엑셀-한-줄-데이터-분리-2

2) 셀 주소 자동 채우기

열 방향으로 입력한 셀 주소 데이터를 모두 선택합니다. 선택한 셀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로 이동하여 마우스 커서가 십자가 모양으로 변경되면 드래그하여 자동으로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이 기능은 자동 채우기 핸들로 입력된 데이터 형식에 맞춰 나머지 데이터를 자동으로 완성해줍니다. 한 줄로 입력된 데이터의 마지막 위치까지 드래그하여 자동 채우기를 완료합니다.

엑셀-한-줄-데이터-분리-3

3) 셀 주소 참조하기

셀 주소 입력을 마쳤다면, 셀 주소가 입력된 셀을 모두 선택하고 Ctrl + H를 눌러 “찾기 및 바꾸기” 대화상자를 실행합니다. 찾을 내용에는 “A”를, 바꿀 내용에는 “=A”를 입력하고 “모두 바꾸기”를 선택합니다. 작업을 마치면 원하는 형식의 데이터가 맞는지 확인합니다.

엑셀-한-줄-데이터-분리-4

4) 값으로 붙여넣기

A열에 있는 데이터를 참조 형태로 불러왔는데요. A열의 데이터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데이터를 복사하여 값으로 붙여넣습니다.

엑셀-한-줄-데이터-분리-5

마치며

오늘은 한 줄로 입력된 데이터를 원하는 형식으로 분리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셀 주소를 입력하고, “찾기 및 바꾸기” 기능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완성했습니다. 오늘 진행했던 모든 내용을 영상으로 준비했습니다. 확인하시고 업무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엑셀-한-줄-데이터-영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