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블록 자동 정렬 – 동적 블록
오토캐드에서 동적 블록을 이용하여 블록에 정렬점을 지정하면, 형상에 맞게 자동으로 블록을 정렬시킬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ALIGN 명령을 실행하지 않아도 빠르게 정렬시킬 수 있습니다. 우선 정렬점을 넣기 위한 블록을 하나 생성하고 아래 순서대로 진행하세요.
① 생성된 블록을 더블클릭하여 블록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 명령어 BEDIT를 입력해도 블록 편집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② 블록 제작 팔레트에서 “정렬”을 선택하여 정렬시킬 위치를 지정합니다.
– 명령어 실행 방법은 “BPARAMETER” 입력 후 “정렬”을 선택하고 위치를 지정합니다.
③ 정렬점 그립 방향을 지정합니다.
– 정렬 위치 지정 후 오른쪽을 클릭하면 정렬점 그립이 아래에서 위로 생성됨(↑)
– 정렬 위치 지정 후 왼쪽을 클릭하면 정렬점 그립이 위에서 아래로 생성됨(↓)
④ 정렬점 삽입을 마치면 상단의 “블록 편집기 닫기”를 클릭하고 저장합니다.
⑤ 블록 삽입(INSERT)에서 블록을 선택하고 CTRL 키를 이용하여 원하는 정렬 그립 위치를 선택하고 블록을 정렬시킵니다.
– 이미 불러온 블록은 정렬점 그립을 선택하여 원하는 위치에 정렬시킬 수 있습니다.
– 직교모드(F8)를 끄면 미리 보기를 통해 블록 정렬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블록 정렬점 그립 사용하여 정렬
2. 다중 삽입점 지정 – 동적 블록
동적 블록에서 다중 삽입점을 지정하면, 블록 삽입(Insert) 시 다양한 기준점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블록을 생성할 때 지정한 하나의 기준점은 도면 상황에 맞게 정확한 위치로 블록을 불러오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다중 삽입점을 지정하여 기준점을 설정하면 상황에 맞게 정확한 위치로 블록을 불러올 수 있어 작업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중 삽입점 지정하려면 아래 순서대로 진행하세요.
① 생성된 블록을 더블클릭하여 블록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 블록 편집기 실행 명령어는 “BEDIT”입니다.
② 블록 제작 팔레트에서 “점”을 선택하여 블록 삽입 위치를 순서에 맞게 선택합니다.
– 명령어 실행 방법은 “BPARAMETER” 입력 후 “점”을 선택하고 삽입 위치를 선택합니다.
③ 위치를 표시하기 위한 레이블 위치를 선택합니다.
– 레이블 위치는 설정과 관련 없으므로 적당한 위치를 선택합니다.
④ 삽입점 지정을 마치면 상단의 “블록 편집기 닫기”를 클릭하고 저장합니다.
⑤ 블록 삽입(INSERT)에서 블록을 선택하고 CTRL 키를 이용하여 원하는 삽입 위치를 선택하고 블록을 위치시킵니다.
3. 동적 블록 삽입점, 정렬점 동시 설정
삽입점과 정렬점을 동시에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삽입점, 정렬점은 블록 삽입(Insert) 시 지정한 순서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CTRL 키를 누르면 지정한 순서대로 삽입점 및 정렬점이 이동되므로, 방향성 있게 순서를 지정해야 작업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은 시계방향으로 정렬점 및 삽입점을 지정하여 활용하는 예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