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로 작성된 객체를 DWG 파일로 변환해 불러온 도면에서, 원이나 호가 여러 조각으로 깨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AutoCAD에서 깨진 원이나 호를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깨진 원/호 연결하기
아래 그림처럼 3D 툴로 작성했거나 다른 설계 프로그램에서 생성된 객체를 AutoCAD에서 불러올 때, 원이나 호가 여러 조각으로 깨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런 객체는 도면으로 사용될 때는 문제가 없지만, 좌표를 기반으로 가공 데이터(NC)를 생성할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플라즈마 자동 절단기나 자동 가스 절단기 절단 데이터로 사용할 경우 너무 잘게 분할된 원이나 호의 끝점에서 멈추는 현상으로 인해 모재(철판)에 노치(파먹음)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치 현상은 깨진 원과 호를 연결해 객체 수를 줄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깨진 원/호 객체 연결하기
▼ 우선, 깨진 원이나 호를 연결하기 위해 폴리라인(PL) 명령의 호(A) 기능을 사용합니다. 원본 객체 위에서 시작점을 선택하고 A(호)를 입력한 후 끝점까지 모두 연결합니다. 깨진 조각이 많은 원이나 호의 경우, Osnap 기능에서 끝점만 활성화하면 작업을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모든 조각을 폴리라인(PL)으로 연결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원본과 다른 모양의 객체가 생성되는데요. 아래 그림과 같이 Osnap에서 직교(P)만 선택한 후, 새로 생성한 객체의 바깥쪽 정점을 선택해 원본과 직교하도록 드래그하여 이동합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원본 객체와 일치하는 형상으로 변경되며, 나머지 객체도 같은 방식으로 연결합니다.
2) 새로 생성한 객체 등분하기
위 과정에서 생성된 폴리라인 객체를 원본과 분리하여 적절한 위치로 이동합니다. 새로 생성된 객체는 Divide 명령을 사용하여 원하는 조각으로 등분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원하는 수의 조각으로 객체를 분할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에서는 9등분으로 나누었습니다. 다만, 타원이나 원의 중심이 일치하지 않는 객체의 경우 정확히 등분되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등분한 객체에 다시 폴리라인 생성하기
Divide 명령을 이용해 객체를 나누면 정점이 생성됩니다. 정점이 보이지 않을 경우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Osnap에서 이번에는 노드(D)만 선택하고, 폴리라인(PL)을 실행한 후 시작점을 선택합니다. 옵션으로 A(호)를 선택한 후 노드를 따라 객체를 새로 그립니다. 새로 그린 객체를 선택하고 적절한 위치로 이동한 뒤, Explode(분해) 명령을 실행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수의 조각으로 분할된 원이나 호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오토캐드에서 깨진 원이나 호를 연결하고 원하는 객체로 나누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다룬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겠습니다.
- 깨진 원이나 호에 PL(폴리라인)의 호(A)기능을 이용하여 객체 생성
- 새로 생성된 객체를 원본 객체에 맞게 정점 이동
- 새로 생성된 객체를 적당한 위치로 이동
- DIVIDE 명령으로 원하는 등분의 수로 나누기
- 다시 PL(폴리라인)의 호를 이용하여 객체 생성
- 생성한 객체를 이동시키고 EXPLODE(분해)